작가는 '새로운 세기에 지난 세기의 암울한 고통과 상실과 좌절을 되새기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해왔던 질문을 다시 던져'보는 것이다. '아직도 희망은 있는 것일까?'라고.
오랜 공백기 이후 내놓은 첫 장편소설인 『오래된정원』을 통해 그의 문학과 역사에 대한 고민을 가늠해 본다. 자신의 일상을
황석영의 <삼포 가는 길>을 중심으로」,『문학춘추』제64호, 2008.9, p.64 참조.
공사판은 속성상 한시적인 일터에 지나지 않는다. 공사가 끝나면 새 일자리를 찾아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하기 때문에 노동자의 생활은 항상 유동적이며 불안정하다. 노동자에게 공사판은 일시적인 의지처는 되어도 정착된
문제 등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배경 아래 1970년대 문학은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변동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삶을 나타낸 산업화 소설과 더 나아가 분단소설, 농촌 소설에 대
(4) 1990년대 이후의 성장소설
1990년대에 들어와서는 독재를 타도하고 민주주의가 들어선 시기이다. 더 이상 비난할 대상이 사라지고 각종 컴퓨터와 멀티미디어를 통해 디지털 세상이 펼쳐지게 되었다. 또한 자본주의에서 후기자본주의로 이행하게 되었다.
'우리'라는 연대의식과 사랑에 대한 믿음이
Ⅰ.서 론
현대 사회는 미디어가 범람하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수많은 미디어들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상상도 못했던 일들을 이른바 뉴미디어라고 불리는 새로운 미디어들이 현실로 만들어 주고 있으며, 그에 비해 기존의 미디어들은 뉴미디어에 밀려 설 땅
이러한 평가들이 과연 어떠한 맥락에서 이루어졌고 그것들을 온전히 받아드릴 수 있는 것인지, 더 나아가 근본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던 기존의 ‘리얼리즘’이 과연 옳게 인식되고 있던 것인지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우리가 알고 있던 리얼리즘은 무엇이었고 한국에서의 ‘리얼리
진실을 드러내었다. 이러한 그는 7,80년대를 대표하는 리얼리즘 작가로 평가되어왔다.
그는 왕성한 활동을 하면서 7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 우리 문단에 큰 중심을 이루고 있다. 우리는 본고를 통해 그의 생애 및 작품세계와 시대상황을 총체적으로 연관시켜 황석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80년대와는 다른 언어 체계와 어법을 나타낸다. 또한 90년대 포스트모던한 경향을 보이는 일련의 시는 80년대에서처럼 인식론적 회의나 각성의 의지는 보이지 않는다. 이들의 시에는 ‘세계란 무엇이며 내가 존재해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와 같은 주체와 가치관의 문제보다는 ‘세계는 존재하는가?’,
문제가 대중문화의 논의에서 고려되어야 한다는 중요한 교훈을 주는 정의라고 할 수 있다. 즉 한두 사람이 즐기는 문화는 대중문화의 차원에서 논의될 성질이 아니라는 것이다.
두 번쨰 대중문화를 정의하는 방식은 고급문화가 아닌 문화로 규정하는 것이다. 이 정의에서 대중문화는 고급문화가
한다는 것은 강대국의 경제, 사회, 문화적인 영향권에서 벗어나고 있다. 이것은 제3세계의 다른 국가들과의 공통적인 연대 의식을 확보하게 함으로써, 한국의 경제와 문화가 세계 인류의 역사 가운데에 그 자체로서의 마땅한 임무와 위치를 점하고 있음을 인식하고자 노력한다는 뜻도 포함한다.